안녕하세요. 제가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 안됐지만 유튜브 우회 편법을 이용해

애드센스 1차승인을 2시간만에 받고 2차 신청을 하려고했는데

위 사진같이 URL에는 경로(예: example.com/경로 또는 하위 도메인(하위도메인.example.com)이

포함될 수 없습니다.

또는 영어로 URL must not have a path (example.com/path) or subdomain (subdomain.example.com) 이 뜨는 오류가 발생해

며칠동안 애가 먹었습니다. ㅜㅜ

구글링, 각종 커뮤니티에서 이 오류를 해결하고자 계속 알아본 결과 이 오류가 일어나는 두가지 원인과 해결방법을 발견했습니다.







원인 1. 외국 ip로 인한 문제


1. 국외에서 신청하는 경우


애드센스를 신청할때 해외ip로 신청하면 하위도메인 오류가 발생한다고합니다. 

해외에서 이용중이신분들은 당연히 애드센스 2차신청하는데 오류가 발생할수밖에 없습니다.



2. 국내에서 신청하는 경우


한국에 거주중이신데 이 오류가 발생하는 분들도 많으실겁니다.

이런 분들은 지금 사용중이신 ip가 해외 ip라서 오류가 발생하는것일겁니다.

대부분 공유기 사용중이신분들한테 이런 오류가 발생한다다고합니다.




해결방법


1. 국외에서 신청하는 경우 해결방법


직접 한국에 가셔서 신청하시거나 한국에 거주중인 지인분들을 통해서 애드센스 2차승인을 대신 해달라고 부탁하는수밖에 없습니다. 

또는 아래 3번 방법을 통해서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2. 국내에서 신청하는 경우 해결방법


현재 사용하고 있는 pc로는 신청하시지 마시고 다른pc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예를들면 지인pc나 가까운 pc방에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또는 아래 3번 방법을 통해서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3. 아이피 우회를 통한 해결방법 (국내/국외 둘다 가능)


어찌보면 이 방법이 가장 간편한 방법일것같습니다.

아이피 우회란 현재 사용하고있는 아이피를 일시적으로 다른 아이피로 바꿔서 사용하는것인데 보통 막힌 19사이트를 뚫는데 많이들 사용하시는데

이번 오류를 해결하는데도 사용할수 있습니다. ㅎㅎ

구글 크롬 확장프로그램인 ZenMate를 이용하시거나 다른 아이피 우회 프로그램을 이용하셔서

국가(나라)가 한국인 ip로 우회하신다음 애드센스 2차 승인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이 방법도 안되면 아래 원인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원인 2. 구글 애드센스 자체 내 문제


저같은 경우는 아이피 우회를 통해서도 해결이 안됐습니다.

아마 구글 애드센스 자체 내에서 오류가 발생해서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것입니다.

알아보니 2013년 이전에는 흔한 오류였고 여러 커뮤니티를 돌아다녀본 결과

올 초(약 3월경)에도 이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최근 10월경에도 이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요즘 저뿐만 아니라 다른분들도 이 오류가 발생한다는 글을 여러개 봤습니다.

이건 구글 자체에서 문제가 발생한것이기 때문에 정말 어쩔수 없습니다.

그리고 아마 이 오류가 발생하시는분들의 공통점은 주소가 티스토리 기본주소인 ?????.tistory.com 을 사용하시는 분들이실겁니다.

하지만 해결방법은 있습니다. 아래 해결방법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해결방법


1. 도메인 주소로 변경하기


바로 도메인 주소로 변경하는것입니다. 제가 이 방법으로 해결했습니다.

유료 도메인 호스팅업체인 가비아나 여러 무료 도메인업체들이 많으니

도메인 주소를 변경해서 애드센스를 신청하시면 오류없이 잘 신청이 되실겁니다.


2. 그냥 기다리기


도메인으로 변경하기 번거로우시면 그냥 구글이 이 오류를 직접 해결할때까지 기다리시는수밖에 없습니다.

실제로도 올 3월경에 발생한 문제가 거의 5월 되서 해결됐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나름 제가 알아보고 최종적으로 정리한 구글 애드센스 하위도메인(Subdomain) 문제 해결 방법 글이었습니다.

꼭 문제가 해결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